티스토리 뷰

욕창(Pressure Ulcer 또는 Bed Sore)은 지속적으로 압박받은 신체 부위에 혈액순환 장애가 일어나서 산소와 영양 공급이 부족해짐에 따라 발생하는 피부 손상, 즉 궤양을 말하며, 적절한 치료와 관리가 없으면 상처가 악화되어 심각한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욕창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피부 검사와 병력 조사를 통해 진단되며, 심각한 경우 CT 스캔이나 MRI를 통해 내부 조직 손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욕창의 원인, 단계별 증상, 치료 방법 및 예방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1. 욕창의 원인

피부와 피하 조직이 지속적으로 압력을 받아 혈류 공급이 차단되면서 조직 괴사가 일어나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침대나 휠체어에 장시간 앉거나 누워 있는 경우가 많은 환자들에게 발생하며, 압력, 마찰, 전단력, 영양 결핍, 습기, 비만, 순환 장애 등이 욕창 발생의 위험 요소로 작용합니다. 주요 요인으로는 압력, 마찰, 전단력입니다.

1-1. 압력(Pressure)

장시간 한 자세로 누워 있거나 앉아 있을 때, 특정 부위에 지속적인 압력이 가해져 그 부위의 혈류가 차단되며, 압력이 지속되면 산소와 영양분이 공급되지 않아 조직이 괴사 하게 됩니다. 특히, 엉덩이뼈, 꼬리뼈, 발뒤꿈치, 엉덩이 등이 욕창이 쉽게 발생하는 부위입니다.

1-2. 마찰(Friction)

침대에서 움직일 때 피부와 침대가 마찰을 일으켜 피부 표면이 손상될 수 있으며, 이러한 마찰은 피부 장벽을 약화시키고 욕창 발생을 촉진합니다.

1-3. 전단력(Shear)

피부가 고정된 상태에서 하부 조직이 움직일 때 발생하며, 예를 들어, 침대에서 상체를 올릴 때 피부는 그대로 고정되어 있는 반면 하부 조직은 아래로 미끄러지며 전단력이 발생해 피부와 조직을 손상시킵니다.

 

2. 욕창의 단계별 증상

압박이 많이 가해지는 부위에서 잘 발생하며, 자주 취하는 자세에 따라 발생 부위가 달라집니다. 심각성에 따라 1~ 4단계로 구분되며, 각 단계마다 증상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2-1. 1단계

손상이 발생하기 전, 지속적인 압박으로 인해 피부가 붉게 변하고 압박 부위를 눌러도 하얗게 변하지 않습니다. 이때 통증이나 가려움증이 동반될 수 있으며, 피부가 따뜻하고 단단하며, 손상된 부위는 아직 건강하게 보이지만, 압력을 제거하고 적절히 관리하지 않으면 진행될 수 있으며, 체위 변경으로 회복될 수 있습니다.

2-2. 2단계

1단계 증상이 진행되면 작은 물집이나 궤양이 나타나며, 표피층과 진피층의 손상이 시작되며, 조직이 얇아지고 습기가 많아집니다. 압력이 완화되면 1-2주 내에 회복됩니다.

2-3. 3단계

욕창이 3단계로 진행되면 피부의 전층과 피하 지방층이 손상됩니다. 이때 궤양은 더욱 깊어져 지방 조직까지 손상되며, 감염의 위험이 높아지고, 상처가 깊어져 노란색의 괴사 조직이 나타날 수 있으며, 통증이 심해지고 상처 부위에서 악취가 날 수 있으며, 회복하는 데 수개월이 걸립니다.

2-4. 4단계

가장 심각한 단계로, 근육, 뼈, 지지 조직(건, 관절) 등의 광범위한 괴사가 일어나고, 조직 괴사가 심하게 진행되며, 감염의 위험이 매우 높으며, 뼈와 근육이 손상될 경우 심각한 통증과 함께 패혈증 등 전신적인 합병증이 나타나며, 심지어는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3. 욕창의 치료 방법

3-1. 1- 2단계 치료

초기 단계에서는 압력을 줄이고, 피부를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며, 1~2시간 간격으로 자세를 자주 변경하여 압박 부위를 완화하고, 특수 매트리스나 쿠션을 사용해 압력을 분산시킵니다.  뼈가 튀어나온 몸의 부위는 바닥에 눌리지 않게 보존하기 위해 베개나 스티로폼 패드를 이용하여 자세를 안정적으로 유지시키며, 침대 머리 부분은 가장 낮은 각도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처가 발생한 경우, 상처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드레싱(상처 덮개)을 사용하여 감염을 예방해야 하며, 손상된 부위는 깨끗하게 유지하고, 습기를 제거해 건조하게 유지되도록 하며 이외에도 보호 필름이나 투명 드레싱을 사용해 상처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3-2. 3- 4단계 치료

심각도에 따라 적절한 드레싱 재료와 치료 방법을 선택해야 하며, 심한 단계의 욕창은 보다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며, 괴사 조직을 제거하기 위해 외과적 절제를 하거나, 포식 세포를 이용한 세척을 통해 손상된 조직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감염이 발생한 경우 항생제가 투여되며, 감염이 심할 경우 입원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며, 상처가 깊고 심한 경우에는 피부 이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3-3. 수술 치료

수술적 치료는 비수술적 치료로 치료할 수 없을 때 시행하며, 궤양 전부를 제거하고, 감염된 뼈를 제거하고 돌출된 뼈를 다듬어 주며, 창상의 봉합은 건강한 조직을 이용해 닫아줍니다. 이 조직은 뼈에 적당한 지지력을 제공할 수 있고 내구성이 있어야 하며, 욕창의 위치, 크기, 깊이와 전에 시행했던 수술 방법에 따라 수술 방법이 결정되고 창상 봉합에 사용되는 방법에는 단순 봉합, 피부 이식, 국소 피판, 유리 피판이 있습니다. 수술 후에는 수술 부위에 압박을 주지 않도록 하며 분뇨에 오염되지 않도록 관리하고 배액은 약 14일간 유지하며, 수술 전후로 패혈증을 예방하기 위해 항생제를 투여한합니다. 수술 부위는 2~3주간은 압박을 허용해서는 안 된다. 수술 후 4주가 되면 수술 부위에 체중 부하를 하루에 5~10분간씩 점차 늘려가면서 적응시킨 후 6주 후에는 2시간으로 압박 시간을 늘려가도록 합니다. 최근 들어 진공 폐쇄 드레싱 (vacuum assisted closure, VAC)처럼 결손 부위에 음압을 이용하여 삼출물(진물, 고름)을 흡입하면서 육아조직의 생성을 촉진시키는 방법들이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4. 욕창 예방 방법

욕창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압력 완화와 피부 관리가 필수적이며, 특히 장기간 침상에 누워 있거나 휠체어를 사용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예방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1. 자세 변경

자세를 2시간마다 변경하여 동일한 부위에 지속적인 압력이 가해지지 않도록 해야 하며, 움직일 수 없는 경우에는 보호자가 자세를 변경하도록 하며, 베개나 쿠션을 사용해 체중을 분산시켜 예방하도록 합니다. 앉아 있을 때는 쏠리는 힘을 줄이기 위해 비스듬히 앉는 것보다는 의자 면에 수직으로 앉는 것이 압력을 최소화합니다.

4-2. 압력 완화 도구 사용

특수 매트리스, 에어 매트리스, 체중 분산 쿠션 등 압력 분산 도구를 사용해 피부에 가해지는 압력을 최소화해야 하며, 이러한 도구들은 체형에 맞게 선택되어야 하며, 꾸준히 관리되어야 합니다.

4-3. 피부 관리

청결하고 건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땀이나 소변, 대변에 의해 자극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보습제를 사용해 보호하도록 합니다.

4-4. 영양 관리

영양 상태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단백질이 풍부한 식단과 철분, 비타민 A, C, E가 포함된 식단을 제공하여 피부 재생을 촉진하고, 전신 건강을 유지해야 합니다. 심한 상처를 가진 경우에는 건강한 성인의 3~4배에 달하는 단백질(135g/일)이 필요하며, 고칼로리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수술에 적합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전신 상태가 양호해야 하고 빈혈과 저단백증이 없어야 합니다.

4-5. 적절한 운동

움직임이 제한된 환자의 경우라도 작은 운동을 통해 혈류를 개선하고 근육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4-6. 정기적인 검사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초기 징후를 조기에 발견하고 관리해야 하며, 피부가 붉어지거나 작은 염증이 생겼을 때 즉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